수강후기

선형대수학과 수리통계학 솔직한 수강후기
최대기 / 2019-07-04 14:19:16
  • 현재 우리학교는 저에게 필요한 확률론이나 수리통계학이 통계학과 커리큘럼으로 빠져 있었고, 선형대수학은 대학에서 수업을 열심히 들어도 교수님과의 성향 차이인지 아니면 선형대수라는 과목 자체가 낯설어서인지 다른 과목에 비해 따라가기가 힘들어서 수리통계학과 선형대수학 강의를 수강신청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선형대수학의 경우, 평소에 갖고 있던 선형대수학에 대한 어려움과 긴장감을 해소해준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개념에 대한 쉬운 접근방식도 그렇고, 쉬워 보이는 증명도 일일이 하나하나 설명해 주시는데다 이렇게까지 예제가 필요한 개념인가? 싶을 만큼 풍부한 예제들을 실어 주셔서 하나의 정의와 정리에 대해서 여러 번 생각하고 굳힐 수 있는 기회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수리통계학의 경우엔 고등학교에서 계속 배웠던 이론을 처음에 제시해주시면서 점점 심화된 개념을 가르쳐 주신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어려운 원서를 처음에 펼쳤을 땐 잘 이해하기 어려웠던 개념들을 좀 더 쉬운 개념부터 차근차근 밟아간다는 느낌으로 이해하니 좀 더 받아들이기 쉬웠던 것 같습니다. 게다가 제가 대학원을 생각하고 있는 만큼, 심화된 내용을 학습하고자 하는 갈증이 컸는데, 어려운 내용에 대해선 따로 특강으로 빼 주시고 그 부분은 기초부분에 대한 학습을 충분히 끝낸 뒤에 할 수 있도록 도와주셨던 점이 인상깊었습니다. 특히, 제가 다른 사람들이 받아주기 어려운 질문들을 하려고 해도 큐스터디 1:1 질문팀이 친절하게 받아주셨던 점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선형대수학 강의의 경우 주로 공과대학 학생들이나 임용준비생, 편입준비생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 같아서 수학과에서 좀 더 심화된 공부를 하려고 하는 학생들에게는 심화된 개념과 엄밀한 증명을 접할 기회가 다소 모자라 보였습니다.

    사실 수리통계학처럼 심화강의로 뺄 수 있는 부분(예를 들어서 Jordan canonical form이나 Markov chain같은 응용파트 등)은 선형대수학에도 꽤나 많을 것 같습니다. 그 부분을 따로 심화특강으로 만들어 주시면 좀 더 다양한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강의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조심스레 생각해 봅니다.

  • (success)